서울시 “미세먼지 심할 때 대중교통 무료 조치 계속 시행”

서울시 “미세먼지 심할 때 대중교통 무료 조치 계속 시행”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1-16 15:47
수정 2018-01-16 15: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경기도·인천 참여 촉구

이미지 확대
15일 서울 지하철 시청역 개찰구 앞 기둥에 지하철 무료 탑승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사상 처음으로 미세먼지 때문에 서울 지역 대중교통 무료 조치가 내려진 이날 출근길 도로교통량은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5일 서울 지하철 시청역 개찰구 앞 기둥에 지하철 무료 탑승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사상 처음으로 미세먼지 때문에 서울 지역 대중교통 무료 조치가 내려진 이날 출근길 도로교통량은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서울시는 초미세먼지가 이틀 연속 ‘나쁨’ 수준으로 예상될 때 출퇴근 대중교통 요금을 면제하는 정책을 계속 시행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초미세먼지가 ‘재난’ 수준으로 심각한 지금 상황에선 무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경기도·인천시가 동참해야 대중교통 무료 정책의 효과가 나타난다며 참여를 촉구했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출퇴근 시간에 시행한 대중교통 이용 요금 면제 조치로 시내버스 이용객이 지난주 같은 시간대보다 약 6만9천명(3.8%) 늘었다. 지하철 이용객은 총 8만3천명(3.0%) 증가했다.

서울시 내 도로교통량은 1.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고 보기 어려운 수치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료 정책으로 15일 하루 동안 총 48억원의 세금이 소요된 것으로 추정했다. 서울시가 시민들이 이용한 버스·지하철 요금을 세금으로 대납하는 구조다.

시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명백한 자연재난으로 규정해 대응하고 있다”며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시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는 방향 아래 추진됐으며, 때가 지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시행을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시는 대중교통 무료이용을 비롯해 지난해 시민들과 약속한 미세먼지 10대 대책의 미비점을 보완해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첫술에 배부르기는 어렵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수렴해 반영하겠다고도 했다.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는 초미세먼지(PM2.5) 평균 농도가 자정부터 오후 4시까지 50㎍/㎥를 넘어 ‘나쁨’ 수준을 나타내고, 그 다음 날도 마찬가지로 ‘나쁨’ 수준으로 예상되는 경우 내려진다.

윤준병 서울시 부시장은 “미세먼지는 중국 탓만 하기는 어려우며,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될 문제”라며 “무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고 강조했다.

‘50억원을 날렸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윤 부시장은 “대중교통 무료 이용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경각심과 저감 대책 참여도가 높아진다면, 단순히 돈으로 따지기 어려운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경기·인천이 참여해야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실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 지금은 경기·인천이 참여하지 않아 서울 구간 대중교통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의 반발은 거세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는 경기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미세먼지 공짜운행’을 일방적으로 시행했다”며 “박원순 서울시장은 포퓰리즘 미봉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대중교통 무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차별만 느끼는 등 국민 위화감을 조성하는 서울시는 단 한 번도 경기도와 상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 부시장은 경기도가 사안을 정치적으로 몰고 가려 한다며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을 서울과 경기도가 같이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서울과 경기도의 협의 과정이 부족했다면 지금이라도 협의를 다시 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는 입장문에서 “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 제한의 경우 2016년 서울·경기·인천의 시장과 도지사들이 합의한 사안이지만 경기도는 아직 단속하지 않고 있으며, 단속 시스템 정보도 공유하지 않는다”며 “당초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에도 강력한 미세먼지 대응책 마련을 요구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와 관련한 국무총리 산하 태스크포스(TF) 구성을 건의하기로 했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