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운행한다더니…파업 첫날 지하철 9호선 25회 적게 운행

정상운행한다더니…파업 첫날 지하철 9호선 25회 적게 운행

강경민 기자
입력 2017-12-01 16:18
수정 2017-12-01 16: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늘 오전엔 정상운행…시민들, 혼잡 피해 출근수단 변경 서울시, 4∼5일 출근길 전세버스·예비차량 총동원

서울 지하철 9호선 운영사와 서울시가 “파업에도 정상운행에 지장이 없다”고 자신했지만, 파업 첫날 운행률은 95%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하철 9호선의 평일 운행횟수는 502회이지만 노동자들의 파업 첫날이었던 지난달 30일 9호선은 477회밖에 운행하지 못했다.

운행횟수가 떨어졌지만, 추운 날씨 속에 출근시간대(오전 7∼9시) 이용 승객은 9만7천968명으로 직전 주 같은 시간보다 4.6% 증가하면서 안 그래도 ‘지옥철’로 악명 높은 9호선은 극심한 혼잡을 겪었다.

운행률 하락은 파업 첫날 오전 중 두 차례 발생한 열차 출입문 고장 때문이다.

사측은 열차 고장으로 인한 혼잡은 파업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혔으나 노조의 설명은 달랐다.

9호선 노조는 “퇴직기관사 출신인 대체 기관사의 운전 미숙 때문에 제 위치에 정차를 하지 못해 열차가 회송된 것”이라며 “사측은 노조가 파업하더라도 열차가 100% 정상운행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거짓말이었고, 이를 숨기기 위해 또 다른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파업이 있어도 지하철 정상운행에는 문제가 없다고 시민을 안심시킨 사측과 서울시의 발표가 출근길 혼잡을 가중시킨 셈이다.

‘지옥철’에 데인 시민들은 출근시간대를 앞당기고, 시내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파업 둘째 날인 1일 오전 혼잡도는 다소 줄어들었다. 이날 오전 열차 운행률은 100%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출퇴근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하철 운행률과 관계없이 출근길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하기로 했다.

당초 서울시는 운행률이 90∼99%일 때 1단계 비상수송대책을, 90% 아래로 떨어졌을 때 2단계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었다.

오는 4∼5일 아침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노선을 지나는 46개 시내버스 노선에 예비차량 62대를 투입한다.

노량진, 여의도, 고속버스터미널, 당산, 가양, 염창, 국회의사당, 등촌, 신논현, 봉은사역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에 예비차량이 배치된다.

오전 6시부터 9시까지는 개화역∼여의도역을 오가는 편도 전세버스 14대를 운행한다.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 구간을 순환하는 전세버스도 26대 운행한다. 배차간격은 7∼10분이다.

가양역∼당산역(왕복 12대)과 염창역∼당산역(왕복 8대)을 오가는 5분 간격 단거리 전세버스도 운행한다.

출근 맞춤 버스인 다람쥐 버스(8761·8551) 운행시간은 오전 6∼9시로 평소보다 1시간 더 길게 운행한다.

서울시는 “9호선 주무관청으로서 사업시행자에 대한 지도감독 권한을 활용해 원만한 노사협상을 유도하고, 적정한 사업자 이윤과 근로자 처우개선이 확보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대체 교통수단을 총동원해 시민 안전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