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포켓몬고 출시 왜 늦었나…지도반출 규제 때문?

국내 포켓몬고 출시 왜 늦었나…지도반출 규제 때문?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24 14:14
수정 2017-01-24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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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실행한 포켓몬고 게임 화면. 연합뉴스
일본에서 실행한 포켓몬고 게임 화면.
연합뉴스
“한국어 지원에 시간 걸려…구글맵 이슈와는 무관”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가 24일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 북미 시장에 첫 선을 보인 뒤 6개월 만이다.

포켓몬고를 정식 출시한 미국 게임사 나이앤틱의 데니스 황(황정목) 디자인 총괄 이사는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국내 출시가 반년가량 늦어진 데 대해 “인원수가 작은 스타트업으로서 포켓몬고의 폭발적 인기를 예측 못 해 숨돌리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며 “한국어 지원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포켓몬고 게임이 구글맵 기반이라서 지도반출 규제 문제로 구글맵 성능에 제약이 있는 한국에서 서비스가 어려웠다는 추측과 관련해 “한국 발매 지연은 구글지도(구글맵) 이슈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황 이사는 이어 “구글맵과 관련해서는 말할 것이 없다”며 “지도는 (구글맵 대신) 대중적으로 입수 가능한(publicly accessible) 지도 데이터를 모아썼다”고 덧붙였다.

포켓몬고는 지도를 보면서 사용자가 직접 걸어 지형지물 사이에 숨은 포켓몬을 잡는 게임이다. 그렇다 보니 국외에서는 군 기지나 개인 사유지, 인적이 드문 곳 등이 ‘중요 장소’로 인파가 몰리거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다.

황 이사는 이런 문제와 관련해 “그런 민감 시설은 데이터를 분석해 필터링(걸러내기)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빨리 문제를 고칠 수 있도록 위치 관련 이슈를 제보하는 링크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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