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정부 ‘택시법’ 재의결 설전…진실공방도

택시업계-정부 ‘택시법’ 재의결 설전…진실공방도

입력 2013-01-29 00:00
수정 2013-01-29 17: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택시업계와 정부가 29일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택시법’(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 재의결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명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후 국회 재의결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에서 택시업계 관계자들은 ‘재의결’을, 정부는 ‘재의결 불가’ 입장을 각각 고수했다.

민주통합당 최재천 정책위수석부의장 주재로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택시법처리 긴급간담회’에서 택시업계는 경영난 타개와 기사 처우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택시법이 재의결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정부 측은 재정 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시했다.

특히 정부가 택시법 반대 근거로 제시한 재정지원 부담과 택시의 수송 분담률을 놓고는 양측 간에 진실공방도 벌어졌다.

기우석 민주택시연맹 정책국장은 “택시법이 통과될 경우 예산 1조9천억원이 투입된다는 얘기는 버스업계에 시행되는 준공영제와 환승할인 예산을 그대로 택시에 대입한 것인데 정작 이번 택시법에는 준공영제나 환승할인에 관한 부분이 포함돼 있지 않다”며 “정부가 국민 혈세가 택시에 투입되는 양 여론을 호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국토해양부 김용석 대중교통과장은 “17개 시도로부터 의견수렴을 했는데 택시가 대중교통이 되면 서울시는 3천억원, 울산은 800억원정도 추가 소요된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1조9천억원은 부차적인 문제이고 정책혼란을 일으킨다는 문제가 더 큰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기 정책국장은 “정부는 노선과 운행시간표를 대중교통 인정 기준으로 고집하지만 여객선이나 통근버스는 두 가지를 갖췄는데도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며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것을 대중교통으로 인정해야 하는데 택시는 이미 수송분담률 30~40%를 차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과장은 “업계에서는 택시의 수송분담률이 39%라고 주장하지만, 그 수치는 버스와 택시 두 가지만 따졌을 때 나오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계산해본 결과 실제 분담률은 10% 정도에 그친다”고 받아쳤다.

최 의원은 “여야가 합의처리한 택시법을 청와대가 거부한 것은 대단한 충격”이라며 “정부가 대안으로 제시한 택시지원법과 관련해 어떤 재정 부담이 있고, 의회입법과의 차이가 무엇이며, 공공성 기여에 있어 대안이 되는지 점검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