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은행가 불법행위 징역형 처하겠다”

영국 “은행가 불법행위 징역형 처하겠다”

입력 2013-06-20 00:00
수정 2013-06-20 16: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의회 금융위, 건의안 마련..캐머론 총리 지지

리보(런던은행간 금리) 조작사건을 비롯 각종 금융 스캔들이 이어진 영국에서 앞으로 불법행위를 저지른 은행가는 징역형에 처해지거가 보너스가 박탈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의회 금융기준위원회는 19일(현지시간) 이러한 내용의 건의안을 공개했으며 법률로 명시할 예정이다.

금융기준위원장인 앤드루 티리에 의원은 은행에 심각한 손해를 끼치거나 납세자가 낸 돈에 위험을 초래한 은행 고위직은 벌금 또는 퇴출 조치되거나 감옥에 까지 가야한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론 영국 총리는 주례 기자회견에서 위원회 건의안을 수용하느냐는 질문에 “징역형과 보너스 박탈 두가지 조치를 모두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캐머론 총리는 “건의 보고서를 검토하는데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내용에 동의한다”면서 “현재 의회에 상정되어 있는 ‘은행업 법안’(Banking Bill)을 통해 건의안 내용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금융권단체인 은행가협회도 건의안에 대해 ‘건설적인 제의’라면서 시행을 위해 정부와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영국의회 금융위는 바클레이스 은행이 약 300조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금융거래의 기준 금리로 사용되는 리보금리를 조작하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지난해 정부에 의해 구성됐다.

국제금융 중심지를 자부해온 영국 금융계는 리보 조작사건 이외에 신용보험 판매 과실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대형 은행 구제금융을 둘러싼 논란 등으로 평판에 심각한 손상을 입었으며 일부 은행가는 대중의 분노 대상이 됐다.

금융기준위는 은행 불법행위 규제 이외에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은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를 우량자산만 운용하는 ‘굿뱅크’와 부실채권 전담의 ‘배드뱅크’로 쪼개야 한다고 건의했다.

한편 조지 오스본 영국 재무장관은 이날 RBS와 로이즈 뱅킹 그룹에 대한 정부의 민영화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구미경 서울시의원, 서울시·꽃재교회와 함께 마련한 어르신 여름잔치 ‘브라보시니어’ 현장 함께해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경 의원(국민의힘, 성동2)은 지난 23일 꽃재교회에서 열린 ‘제8회 브라보시니어’ 지역 어르신 초청 행사에 참석해 삼계탕 배식 봉사를 진행하고 따뜻한 인사말을 전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브라보시니어’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꽃재교회가 주관한 2025년 서울시 종교계 문화예술 공모사업의 하나로, 총 1800만원의 서울시 예산이 투입된 지역 어르신 초청 행사다. 서울시는 종교시설을 거점으로 어르신들에게 영양 있는 식사와 문화공연을 제공하며 공동체 돌봄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해당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구 의원을 비롯한 김병민 서울시 정무부시장, 김성복 꽃재교회 담임목사 겸 감독 등 주요 내빈들이 참석했으며 김 부시장은 인사말에서 “서울시 예산이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따뜻한 손길로 실현되는 현장을 보니 매우 뿌듯하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장에서는 뉴왕십리오케스트라의 연주, 꽃재망구합창단의 합창, 구립 꽃초롱어린이집 원아들의 율동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으며, 성동구와 중구 어르신 500여명이 참석해 흥겨운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서울시·꽃재교회와 함께 마련한 어르신 여름잔치 ‘브라보시니어’ 현장 함께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