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란 등 ‘핵 EMP’ 공중폭발로 美 기반시설 마비 가능”

“북한·이란 등 ‘핵 EMP’ 공중폭발로 美 기반시설 마비 가능”

입력 2016-09-22 11:12
수정 2016-09-22 11: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울시前 CIA 국장 경고, ICBMㆍSLBM 등으로 충분히 가능700㎞ 떨어진 지하 케이블망 손상할 정도로 엄청난 파괴력

북한과 이란 등이 미국 상공 궤도에서 핵탄두를 폭발시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출력 전자기파(EMP)로 전력망 등 미국의 중요한 기반시설을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언론은 제임스 울시 전(前)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인용, 북한과 이란 같은 ‘호전적 국가들’이 미 본토 상공 궤도에서 핵탄두 폭발과 이에 따른 EMP로 전력망 등 주요 기반시설 마비를 시도할 수 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울시는 뉴욕에서 열린 사이버 안보 서밋에서 한 연설을 통해 미국의 기존 방어책으로는 이런 “사악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CIA 국장을 지낸 그는 특히 미 전력업체들과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뚜렷한 해결책과 시험에 드는 막대한 비용과 비효율성을 이유로 “충분한 방비책”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미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의 국가안보자문단에 최근 합류한 울시는 오는 26일 대선후보 토론회가 끝나는 대로 트럼프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울시의 이런 경고는 올해 들어 북한이 스커드ㆍ노동ㆍ무수단 미사일과 특히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핵탄두 운반수단인 탄도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고 미사일 장착용 소형 핵탄두 가능성이 있는 구형 물체를 공개한 것을 고려할 때 주목할만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핵EMP’는 핵탄두 공중폭발 시 전력 회로망, 컴퓨터망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전자장비를 파괴하거나 마비시킬 수 있는 강력한 전자파를 순식간에 분출한다. 파괴력은 수백㎞ 이상 떨어진 곳의 지하 케이블도 손상할 정도로 엄청난 것으로 드러났다.

울시는 지난 2014년 미 의회 답변서에서 북한이 2004년 러시아의 ‘두뇌 유출’ 덕에 EMP 무기 개발에 나섰다며, 이를 통한 공격 위협을 경고했다. 그는 지난해에도 북한의 EMP 무기 공격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지난 6월 금융위원회 주관으로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은행 등 40여 곳을 대상으로 EMP 공격에 대비한 방어체계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