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총광고예산 10%, 유사언론 광고비로”

기업들 “총광고예산 10%, 유사언론 광고비로”

입력 2015-05-07 16:54
수정 2015-05-07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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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피해 경험…”경영층 이름·사진 노출하고 광고·협찬 강요”

악의적인 기사를 대가로 기업에 광고, 협찬을 강요하는 ‘유사언론’으로 인한 광고비 피해가 전체 광고 예산의 10%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광고주협회는 이 같은 내용의 ‘유사언론행위 피해실태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3∼4월 100대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는 59개사의 광고·홍보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응답자의 86.4%는 ‘유사 언론행위로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97.6%는 유사언론에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고, 이들 기업이 광고효율과 무관하게 유사언론사에 집행한 광고비는 총예산 대비 10.2% 수준에 달했다.

특히 건설, 제약, 식음료 업종에서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유사언론사가 기업에 광고나 협찬을 요구할 때 동원하는 보도 유형을 보면 최고경영층의 이름이나 사진을 노출하는 방법이 9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업과 관련한 부정적 기사를 반복적으로 게재하는 것이 84.3%, 반기업정서에 편승해 부정적 이슈와 엮는 행태 80.4% 등이었다.

경영과 관련한 데이터를 왜곡하거나 광고형 특집기사를 싣는 방식도 58.8%, 39.2%로 나타났다.

이런 방식으로 지난 6개월간 기업들에 광고, 협찬을 요구한 언론사는 51개사로 집계됐다.

광고주들은 유사언론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주가 뽑은 나쁜 언론’ 선정 및 공개, 포털의 유사언론 검색제휴·퇴출, ‘반론닷컴’을 통한 유사언론 견제, 기업의 무대응 등을 들었다.

광고주협회는 하반기에도 같은 조사를 실시해 사이비행위가 가장 많은 매체를 공개하고 사안에 따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할 방침이다.

곽혁 광고주협회 상무는 “광고시장을 교란하는 매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피해 사례를 수집해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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