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챙겨먹는 ‘얼리버드’ 해마다 는다

아침 챙겨먹는 ‘얼리버드’ 해마다 는다

입력 2015-01-03 00:14
수정 2015-01-03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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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김밥·샌드위치 판매량 오전6 ~9시 21%로 가장 많아

남보다 하루를 먼저 시작하는 ‘얼리버드’는 을미년 새해에도 남보다 일찍 달린다. 편의점 CU가 최근 3년간 도시락을 제외한 주요 간편식품들의 시간대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아침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9시까지의 매출 비중이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CU에 따르면 삼각김밥,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품들의 오전 6~9시 매출 비중은 2012년 19.3%, 2013년 19.6%, 2014년 21.0%로 꾸준히 늘었다. 특히 아침시간대의 매출 비중은 2013년부터 하루 중 가장 높았다.

삼각김밥 등은 불과 3년 전만 해도 점심(오전 10시~오후 1시)과 저녁(오후 6~9시)시간대에 매출이 집중됐지만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건강에 좀 더 신경 쓰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아침대용식 시장은 1조원대 규모로 급성장했다. 이에 따라 관련 매출이 아침시간대로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아침시간대 간편식품의 구매층을 보면 남성(52.6%)이 여성(47.4%)보다 비중이 높았고 연령별로는 학생과 직장인이 많이 속해 있는 20대(32.4%)가 편의점 아침식사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50대 이상 중년층(12.1%)이 10대(11.7%)보다 간편한 아침대용식을 많이 먹었다.

해마다 아침식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CU는 이달 한 달 동안 오전 6~10시 사이 밥바, 모닝머핀 등 아침식사 상품 구매 시 CU 멤버십을 적립하면 10% 할인해 준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1-03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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