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 불완전 판매율 흥국생명·롯데손보 1위 ‘불명예’

TM 불완전 판매율 흥국생명·롯데손보 1위 ‘불명예’

입력 2014-04-04 00:00
수정 2014-04-04 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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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흥국 2.58%·롯데 3.4% 신규계약 해지·무효 비율 최고 생보사 중 동양·BNP는 ‘0’

지난해 비(非)대면 영업 방식인 텔레마케팅·통신판매(TM)를 통한 ‘불안전 판매율’이 가장 높은 보험사는 각각 흥국생명과 롯데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확한 상품 설명보다 무분별한 판매로 인해 신규 계약 중 해지와 무효 등이 이들 보험사에서 많이 발생했다는 얘기다. 불완전 판매율은 신규 계약 건수 대비 품질보증 해지 건수와 민원 해지 건수, 계약 무효 건수를 합친 비율이다.

3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생명보험사 25곳 가운데 흥국생명이 지난해 법인대리점 TM을 통한 불완전 판매율이 2.58%로 가장 높았다. 반면 TM 비중이 25% 수준인 동양생명과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의 TM 불완전 판매율은 ‘제로’(0)였다. 손해보험사 14곳 중에서는 롯데손해보험이 TM 불완전 판매율 3.40%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조사 대상 보험사 평균치인 0.78%보다 2.62% 포인트 높은 것이다.

생명보험업계에서 ‘방카슈랑스’(은행의 보험판매)와 TM, 홈쇼핑을 뺀 법인대리점의 불완전 판매율은 KB생명이 3.28%로 업계 평균(1.24%)보다 높았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최근 법인대리점이 기업체 등을 방문해 직원들을 모아놓고 허위·과장 광고로 보험을 판매하는 수법을 조사하기도 했다.

보험설계사 채널의 불완전 판매율은 생명보험업계에서 우리아비바생명(2.09%)이, 손해보험업계에서는 LIG손해보험(0.52%)이 최고였다. 삼성생명의 불완전 판매율은 업계 평균치보다 낮았다. 한화생명은 법인대리점 기타(1.43%)와 홈쇼핑(0.93%) 2개 채널에서 불완전 판매율이 평균치를 웃돌았다. 교보생명의 불완전 판매율도 TM(1.20%)과 설계사(0.49%) 채널에서 평균치를 소폭 웃돌았다.

손해보험업계 1·2위인 삼성화재와 현대해상도 TM을 빼고 나머지 6∼7개 분야의 불완전 판매율이 업계 평균치보다 낮았다. 반면 LIG손해보험은 설계사(0.52%)와 ‘직영 복합’(0.82%·대면 모집과 비대면 모집을 병행하는 보험사 직영 모집조직) 채널에서, 메리츠화재는 개인 대리점(0.33%)과 방카슈랑스 법인대리점(0.39%) 채널에서 불완전 판매율 1위를 기록했다. 협회 관계자는 “보험 상품의 불완전판매는 설계사 자질과 교육 문제, 수당 제도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04-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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