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광어 배 타고 미국간다

한국산 광어 배 타고 미국간다

입력 2011-06-04 00:00
수정 2011-06-04 00: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내산 양식 활넙치(광어)가 컨테이너선을 타고 태평양을 건넌다.

국립수산과학원은 5일 남해안에서 양식된 활넙치 2t을 특수 제작된 컨테이너 수족관에 실어 미국으로 시범 운송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거제 어류양식협회가 주관한다. 거제에서 출발해 오는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도착할 계획. 현지에서는 지역 유력인사와 언론인, 주요 고객(활수산물 도·소매업자, 식당 소유주 등)이 함께하는 시식회 등을 통해 활넙치 수출시장 확대를 모색할 계획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올해 활넙치 수요 촉진과 국외 시장 확대 등을 위해 장거리 수송문제를 현장 애로기술 개발사업으로 선정해 거제어류양식협회와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산과학원은 활어 장거리 수송방법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거제어류양식협회는 한진해운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국제 규격에 적합한 활수산물 운송 첨단 컨테이너를 개발할 계획이다.

수산과학원 측은 이번 연구를 통해 저수온 상태(8~10도) 운반 시 활어 생존율과 신선도 등이 높은 것을 밝혀내 이번 시범 운송에서도 저수온 환경을 적용해 활어를 수송할 방침이다. 국산 넙치의 우수성이 입증되면 연간 3000~5000t의 활어 수출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1-06-04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